ASMR 부작용 안좋은 영향이 있을까요?

Posted by YupKim
2018. 7. 5. 13:00 생활Tip사전
반응형

요즘 늦은시간까지 포스팅을 하느라 잠과 사투를 벌일때도 많고 흐트러지는 집중력을 겨우겨우 붙잡아서 쓸 때도 있습니다. 저는 이런 경우에 ASMR의 도움을 받는데요. 다른 음악이나 라디오를 들으면 집중을 못하게 되어 ASMR을 듣곤 합니다. 


ASMR이 알려진지는 몇년이 지났습니다. 제 지인이 몇년전 ASMR을 들으면서 잠을 청한다는 이야기를 해 주어서 그때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그당시에는 별로 효과가 없는것 같아서 한두번 관심만 가지고 듣질 않았었는데 요즘은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네요. 


그러나 ASMR에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ASMR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ASMR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ASMR 뜻

ASMR이란 자율감각 쾌락반응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약자로서 소리로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바람 부는 소리, 연필로 글 쓰는 소리, 바스락거리는 소리, 물 소리 등이 있습니다. 

ASMR을 들으면 팅글(tingle, 기분 좋게 소름돋는 느낌)을 느끼게 되고 그 느낌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보통 잠을 이루기 어려운 사람들이 잠들기 위해 많이 찾고 잠이 아니더라도 팅글을 느끼기 위해 듣습니다. 




ASMR 부작용

ASMR은 필요한 사람에게는 좋은 영향을 주고 저도 실제로 듣고있습니다. 그런데 ASMR은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1. 중독



영상으로 보거나 소리만 듣더라도 ASMR이 주는 좋은 느낌때문에 계속 듣게 되면 중독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도움을 받으려 들었는데 나중에는 너무 의지하게 되어 ASMR이 없으면 안되는 상황이 오게됩니다. 

수면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너무 의존하게 되면 청각적 자극이 없으면 잠을 들 수 없는 경우가 올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게 처음 ASMR을 알려준 지인도 매일 잘 때마다 들었었는데 너무 중독되는것 같아서 줄이겠다고 하더라고요. 




2. 청력저하



우리의 귀는 계속해서 소리의 자극을 받게되면 청력의 저하가 빨리 오게됩니다. 소리를 작게 하여 듣는다고 해도 이어폰과 헤드폰으로 귀 바로 앞에서 듣고 있기 때문에 자극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ASMR은 굉장이 작지만 자극적인 소리입니다. 그래서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끼고 들어야 하는데요. 더 큰 자극을 위해 소리를 조금씩 키우다보면 어느새 볼륨이 굉장히 커져 있는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3.자극적인 컨텐츠

ASMR은 쾌락을 느끼게 하는데,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어서 더 큰 쾌락을 느끼기위해 더 자극적인 컨텐츠를 찾게 됩니다. ASMR과 선정적인 컨텐츠를 합하여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사람도 있는데 너무 자극적인 것만 찾으면 안정감을 찾기보다 자극을 받게 되니 부작용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약이든 적절하게 적절한 곳에 사용되어져야 좋은 처방이됩니다. 



ASMR도 우리를 도와줄 수 있지만 도리어 부작용이 생기게 만들 수 있는 컨텐츠라고 생각합니다. 현명하게 잘 컨트롤 해서 내게 도움을 주는 선까지만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ASMR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