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접질렸을때 병원에서 알려준 찜질 후기

Posted by YupKim
2018. 8. 15. 14:27 생활Tip사전/건강정보


발목 접질렸을때 병원에서 알려준 찜질 후기

안녕하세요. 팁셔너리입니다. 얼마전 아내가 아기를 안고 발목을 접질려서 오른쪽 발목이 퉁퉁 부었었습니다. 바로 근처 정형외과에가서 진료를 했는데요. 예전에 올린 김포 운양동의 으뜸정형외과 포스팅이 바로 그 포스팅입니다. 

2018/07/17 - [생활Tip사전] - 김포 운양동 으뜸정형외과 후기 진료시간 붐비는시간tip



엑스레이를 찍어서 뼈에 이상이 있는지 봤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초음파검사로 발목 인대를 확인해봤는데 인대가 찢어져있다고 했습니다. 발목접질렸을때는 금방 회복이 되고 심하지 않다면 병원에 가지 않고 찜질만 해도 되지만 발목 접질린 부분에 붓기와 통증이 심하고 걷기가 힘들다면 병원(정형외과)에 진료를 보러 가야합니다. 

3주 반깁스 진단을 받아 오른쪽에 반깁스를 하고 3주동안 지내면서 중간중간 병원에 가서 물리치료를 받았습니다. 3주가 지났는데도 붓기가 덜 빠지고 회복이 덜 되어 테이핑? 보호대를 또 3주동안 해야한다고 처방받았습니다. 발목 보호대를 끼고 찍찍이로 테이핑을 하듯 감싸주어 압박시켜주는 원리 같습니다.  반깁스보다 더 좋다고 하는것 같았습니다. 

처음에는 병원에서 발목 접지른 부위에 냉찜질을 하면 좋다고 해서 얼음팩에 수건을 두르고 접지른 부위에 대고 있었습니다. 냉찜질의 효과는 붓기와 통증을 가라앉혀주니 발목을 접지른지 48시간 내에는 냉찜질을 해서 가라앉혀주세요. 


이후에 다시 병원에 갔들때는 온찜질을 하라고 해서 따뜻한 찜질팩을 대고 자기도 했습니다. 온찜질은 인대를 이완시켜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회복을 빨리 하도록 하는 효과입니다.


폭염때문에 너무 더워서 보호대를 한 부분에 땀띠가 생기기도 해서 땀띠를 진정시켜주는 젤도 바르고 참 고생이 많았습니다. 


현재 발목 접지르고 난 후 5~6주가 다되었는데 붓기는 많이 빠졌지만 아직까지 다른 발이랑 비교했을때는 약간 붓기가 있습니다. 계속해서 보호대 와 온찜질을 해야 할것 같네요. 느리게 낫는 이유는 중간중간 보호대 없이 다니다가 붓기가 다시 심해지고 그래서 그런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발목 접질렸을때 심하다면 바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한달 넘게 고생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아프네요.